제목[2020년05월04일-월] 하나님을 경외합시다2020-05-02 23:18
작성자

● 성경 : 잠언 1장
 ● 찬송 : 377장(새찬송 449장)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어서 지혜가 뛰어난 솔로몬은 지혜를 통해 슬기로운 통찰력을 얻고 복된 삶을 누리게 하려는 목적으로 본서를 기록하였습니다.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을 것이라”(1:5)고 한 것처럼 우리는 이 말씀들을 잘 듣고 행함으로 지혜롭고 복된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첫째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입니다.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과 다양한 정보 매체의 보급으로 새로운 지식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지식들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적인 지식에 앞서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삶의 지혜를 전해 주는 말씀이 있으니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기에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을 합니다. 

둘째로, 미련한 자는 지혜와 교훈을 멸시합니다. 

많은 사람이 오직 자신만을 위한 ‘돈’, ‘명예’, ‘권력’, 혹은 ‘쾌락’을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것들을 획득하려고 애쓰며 바르게 살아가는 것에 대한 지혜와 교훈에 대하여는 귀를 닫고 있습니다. 이들은 겉으로 볼 때는 영리하고 재능이 있어 보이나 미련한 자로 결국은 패망의 길을 걷게 됩니다. 

기도: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지혜롭고 복된 삶을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