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자기부정2020-03-22 15:05
작성자

▶고상한 자기를 위하여 열등한 자기를 희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채근담에 “악마를 항복시키려거든 먼저 자신의 마음을 항복 받으라 마음이 굴복하면 모든 악마는 스스로 물러갈 것이라”(降魔者先降自心, 心伏則群魔退聽) 하였다. 세상을 살아가노라면 허다한 장애를 겪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장애들의 참된 원인은 외부에 있지 않고 바로 자기 자신의 마음 속에 있다. 내 고집과 교만을 꺾어버리면 장애는 절로 제거될 것이라는 말이다.

 

성경에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롬 6:3~4) 하였다.

 

인간은 원래 아담의 죄를 유전 받고 태어났기 때문에 아담 안에 있는 모든 것이 필연적으로 부과된다. 그런만큼 시기, 질투, 분노 기타 다른 죄를 자연적으로 우리는 범하게 된다. 이 죄를 인간적인 노력으로 그치도록 만들 수는 없다. 이 아담의 죄를 유전 받은 내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고, 다시 예수와 함께 부활하여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음으로 비로소 성화된 삶을 살 수 있다. 이것이 죄에서 우리를 해방시키시는 하나님의 해방 방법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옛 사람은 십자가에서 끝이 나고, 우리의 새 역사는 부활로 시작되는 것이다. 우리가 믿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예수 죽음 내 죽음, 예수 부활 내 부활이 되어질 때 비로소 거룩한 생을 살 수 있게 된다.

이전도견와계2020-03-29
다음옥석혼효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