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진정한 만족2018-03-04 13:00
작성자

▶ “천하의 선비들이 기뻐하리만치 인기를 얻는 것은 사람들이 바라는 일인데도 순(舜)임금은 그것으로 만족을 채우기에는 부족하였다. 여색은 사람들의 욕망하는 바이지만 요 임금은 두 공주를 아내로 삼았는데도 만족을 채우기에는 부족하였다. 재물은 사람들의 원하는 것이로되 온 천하의 재부를 차지했는데도 만족을 채우기에는 부족하였다. 존귀해지는 것은 사람들의 원하는 바인데 천자(天子)로 까지 존귀해졌는데도 만족을 채우기에는 부족하고, 사람이 기뻐하는 호색과 부귀는 걱정을 없애는 데 족하지 못하지만 단지 부모의 사랑을 받는 것만이 만족을 얻는 법이다”

 

天下之士悅之,人之所欲也,而不足以解憂。
好色,人之所欲;妻帝之二女,而不足以解憂。
富,人之所欲;富有天下,而不足以解憂。
貴,人之所欲;貴為天子,而不足以解憂。
人悅之、好色、富貴無足以解憂者,惟順於父母,可以解憂。

 

이상은 맹자의 만장편에 나오는 말이다. 사람은 욕망의 광야에 만족을 캐내기 위하여 괭이질을 하는 자이다. 아무리 캐내고 캐내어 보아도 만족을 줄 만한 것을 캐낸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동서고금으로 부귀영화를 추구해 보았지만 거기에서 참 만족을 찾지 못하였다.

 

“지극히 기쁨을 누린 뒤에는 슬픈 정이 더하구나!” 한무제는 추풍사에 노래하였고, 솔로몬은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차지 아니하는도다”라고 전도서에서 지적하고 있다.

 

이 허탈감에 헤매고 있는 인생에게 참 위로와 평안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은 오직 사랑뿐이다. 인간을 고치고 해방시켜 주는 기적을 일으키는 것이 사랑이다. 오늘날 육체적 병의 90~95%가 심리적으로 야기된다고 평가되고 있다. 긴장과 좌절은 육체 각 기관의 저항력과 면역성을 약화시켜 병에 걸리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긴장과 좌절을 효과적으로 풀어 주어 만족과 안정과 발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사랑이다. 사랑이란 사랑하는 사람의 만족과 안정과 발전을 위한 관심의 기본적 태도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랑은 나의 좋은 것을 자진해서 바치고 사랑하는 사람의 만족과 안정과 발전을 위하여 나 자신의 안전에 조차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다.

 

“얼음 위에 댓잎 펴고 임과 나와 얼어 죽을 망정 이 밤 더디 새우시라.”고 한 고려 가요를 보더라도 사랑은 자기 희생을 서슴없이 받아들일 뿐 아니라 그로 말미암아 오히려 행복을 느끼게 한다. 이런 사랑 없이는 인생은 살맛이 없다.

 

그런데 인간 상호간에 오고 가는 사랑은 어떤 종류이든 간에 모두가 조건의 사랑이다. 사랑은 근본적으로 주는 것이지 받는 것이 아니기에 조건 없이 계속 주기만 하는 사랑은 찾기 힘들다. 무조건의 사랑에 가장 가까운 것이 부모의 사랑이므로 맹자도 참 만족을 부모의 사랑에서 찾았던 것이라 본다. 그러나 부모도 영원히 생존해 있는 존재가 아니기에 끝까지 믿어 볼 만한 사랑의 대상은 못 된다.

 

성경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한일서 4:9~10)고 하였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랑은 오직 하나님께로서만 온다. 이로 보건대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얼마든지 받을 수 있는 우리 크리스천이야말로 세상의 어느 누구보다도 진정한 만족을 누리고 살수 있는 행복한 자임을 알 수 있다.

 

진실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누리며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이 사랑 안에서 모든 행복과 만족을 얻게 되리라.

이전웅담과 보혈2018-03-04
다음놀라운 믿음2018-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