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19.03.17] 원인과 동기(動機)2019-03-17 12:38
작성자

“…대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니 나사로 까닭에 많은 유대인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요 12:9∼11)

 



사람이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행동을 하게 되는 데에는 원인이나 동기가 있기 마련입니다. 원인이나 동기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원인이나 동기는 인간의 생존과 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는 요소입니다.     



원인이나 동기가 어떠하냐는 우리 인간의 행복과 불행, 흥망성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똑같은 대상이나 상황이라도 그것을 인식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원인이나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시험 들게 된 원인이라도 심령이 강건한 신자는 그것을 오히려 거울과 경계로 알고 교훈을 얻는 원인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경건한 생활에 힘쓰는 동기가 되게 합니다.

 


본문에 보면 대조적인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병들어 죽은 나사로를 살려주시자 많은 유대인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두개인들로 구성된 대제사장 그룹에서는 이번 사건이 예수님과 나사로를 죽이려고 모의하는 원인과 동기가 되었습니다. “나사로 까닭에” 많은 유대인이 예수님을 믿게 된 반면 “나사로 까닭에” 대제사장들은 예수님과 나사로를 죽이려고 결심하고 모의하였습니다. 똑같은 대상과 상황을 두고 어떠한 원인과 동기로 삼는가 하는 것은 각 사람이 결정할 것이며 그로 인한 결과는 그 사람의 책임입니다.     



둘째, 우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믿게 되는 원인과 동기를 제공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나사로는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는 원인과 동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나사로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예수님이 그를 살려주셨기 때문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나사로가 경험한 것 이상의 신비로운 경험을 한 사람들입니다. 죽은 상태에서 살아난 사람들입니다. 허물과 죄로 죽었던 자들이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새 생명을 얻은 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은 우리가 새 생명을 받고 거듭난 사람이 된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셋째,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불신앙의 동기를 제공하거나 시험에 들게 하는 원인 제공자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가나안을 정탐한 정탐꾼 가운데 열 명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험에 들고 하나님을 원망하고 거역하게 하는 원인과 동기를 제공하였습니다. 백성들에게 불신앙적인 보고를 한 열 정탐꾼은 하나님이 내리신 재앙으로 죽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38년간을 광야에서 방랑하다가 애굽에서 나올 때 20세 이상의 사람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신앙을 훼손시키고, 다른 사람을 시험에 들게 하는 원인과 동기 제공자가 되는 것은 매우 비극적인 일이며 그 책임이 막중하다는 것을 교훈하는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넷째,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원인과 동기를 제공하는 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행해야 합니다.



성도는 다른 사람에게 신앙과 행복과 성공에 유익한 동기와 원인을 제공하는 사람이 되기를 소원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낙심 중에 있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소망을 가지도록 동기를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노력하십시오. 주님의 일에 힘쓰지 않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주님의 일에 헌신 봉사하도록 동기를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노력하십시오. 불신자에게 어떻게 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동기를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무엇이 원인과 동기가 되어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최대의 과제입니다.



대체로 사람들은 육신적인 문제, 경제적인 문제, 심적인 문제 해결을 받기 위한 동기로 예수님께로 나옵니다. 환영할 일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된 후에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는 동기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주를 기쁘시게 하려는 동기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보다 더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없으며, 이러한 생활보다 더 복되고 아름다운 생활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훌륭한 원인과 동기를 만들고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며 자신에게 적용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시기 바랍니다.




(조용목 목사님 신앙칼럼 ‘푸른 초장 맑은 시내’ 말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