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19.09.08] 예측(豫測)과 예언(豫言)2019-09-08 12:21
작성자

“…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1∼3)

 



사람은 누구나 미래의 일을 지금 알기 원합니다. 흥미 때문만은 아닙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알게 되면 지금 적절하게 대비를 할 수 있어서 이롭고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일을 미리 짐작하는 것, 그 일이 발생할 가능성을 어림잡아 헤아리는 것이 예측입니다. 그러므로 예측하는 말에는 반드시 그렇게 된다고 단언하는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경험이나 통계자료를 참작하여 예측하지만, 예감으로 예측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정교한 기구, 기술, 참고 자료와 경험이 있어도 어떤 사물이 어떻게 될 것에 대하여는 예측성 예고와 판단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기치 못한 변동이 있을 가능성 때문입니다. 그런데 100% 확실한 예고와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약속과 예언이 그러합니다.     



성경의 약속과 예언은 어떤 일이 발생할 가능성을 어림잡아 헤아려 예측하고 예고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은 영원, 불변합니다.(시 119:89, 민 23:19)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이 성경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활동과 대속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재림에 대한 예언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언은 정확하게 다 이루어졌고 또 이루어지게 됩니다.     



첫째, 예수님의 탄생이 보통 사람들의 출생과 다른 점 가운데 하나는 선지자들을 통해 오래 전에 예언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에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라”는 표현을 13회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약성경에 예언된 말씀을 인용한 것이 129회에 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예언된 말씀대로 되었습니다.     



둘째, 예수님의 모든 활동은 성경에 예언된 그대로였습니다. 마태복음 8장에 보면 예수께서 병든 자를 고치시는 연속된 치유 기사 다음에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 8:17)고 기록되었습니다.     



셋째, 예수님은 성경에 예언된 그대로 고난 받으시고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로마 병사들에게 잡히신 후 베드로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영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리요”(마 26:53,54)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에 대해 예언된 말씀을 한 치도 어긋남 없이 다 이루셨습니다.     



넷째, 예수님은 성경에 예언된 대로 부활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베스도 총독과 아그립바 왕이 배석하여 재판을 받는 자리에 서게 되었을 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선지자들과 모세가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고 진술”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행 26:22,23)     



예수님의 탄생에서 부활까지의 모든 일들은 하나님의 약속과 선지자를 통해 예언된 그대로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성경에 계시된 예언과 약속들은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을 우리가 가질 수 있게 하여줍니다. 그리고 장차 이루어질 일들에 대하여 확실한 소망을 가지게 합니다.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약속과 예언 역시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이 도래하고 성도들이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서 주님과 함께 영원히 복락을 누리게 되는 약속과 예언도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 반드시 다 이루어집니다.     



100% 확실한 예고는 성경에 기록된 약속과 예언뿐입니다. 하나님의 약속과 그 예언은 어떤 경우에도 그대로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시 23:4∼6)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 4:16,17) 이러한 말씀들은 성도들을 위해서 주신 약속이며 예언입니다. 반드시 그렇게 되는 예언입니다.     



여러분은 성경에 기록된 반드시 이루어지는 예언으로 인하여 항상 강하고 담대하며 희망이 가득한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조용목 목사님 신앙칼럼 ‘푸른 초장 맑은 시내’ 말씀 중에서)